본문 바로가기
문장수집 및 서평/하루한구절

하루 한스푼 철학 03.23

by 코딩하는 근근 2022. 3. 23.
728x90
반응형

땅은 공기나 태양과 마찬가지로 만인의 것이다.

 

 

 

 

 

토지 사유라는 불법적 권리는 인류의 절반에게서 자연의 집을 빼앗았다.

페인

 

 

 

 

 

사람 백 명을 출구 없는 외딴섬에 가둬놓고 한 명을 나머지 아흔하옵 명의 지배자로 만드는 것은 섬 전체를 한 사람이 소유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헨리조지

 

 

 

 

 

자신과 가족을 부양하는 데 필요 이상의 많은 땅을 소유한 사람은 민중의 물질적 결핍과 불행과 타락을 야기하는 장본인이다.

 

 

 

 

 

 

 

어리석은 판단을 하는 이유

  탐욕과 야망처럼 오래되어 딱딱하게 굳어진 악덕이 우리 영혼을 병들게 한다네, 이것들은 우리 영혼에 재갈을 물리고, 그 속에서 영원불멸의 악으로 자리 잡지. 달리 말하면 이 질병은 끊임없이 우리의 이성적인 판단을 왜곡한다네, 우리는 그저 가볍게 욕망하는 것일 뿐이라고 착각하지만 사실은 아주 많은 사람들이 격렬하게 욕망하지.

- 세네카, 도덕에 관한 서한.

 

 

 

내 사전에서 '해야 한다'라는 말을 삭제하겠습니다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본모습에 대한 어리석은 생각과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엄격한 규칙을 가지고 있다. 이젠 마음의 사전에서 ' 해야한다'는 말을 영원히 지워버려라. '해야 한다'는 말은 우리를 포로로 만든다. '해야 한다'고 말할 떄마다,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잘못한 것처럼 되어버린다. 사실상 '만족스럽지 않다' 고 말하는 셈이다.

  당신의 '해야 한다' 목록에서 삭제할 수 있는 항목은 무엇인가? '해야 한다''할 수 있다'로 바꿔라. 당신에게 선택권이 있고, 그 선택이 자유라는 걸 알아야 한다. 우리가 살면서 하는 일은 모두 선택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걸 알아야 한다. 이유도 모른 채 꼭 해야만 하는 일 같은 건 없다. 우리에게는 항상 선택권이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