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장수집 및 서평/하루한구절

하루 한스푼 철학/긍정글

by 코딩하는 근근 2022. 3. 9.
728x90
반응형

 

 

전쟁과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양립할 수 없다.

 

 

 

 

 

 

 

모든 인간은, 특히 그리스도교도는 전쟁과 그 준비에 몸으로든, 돈으로든, 전략으로든 참가해서는 안 된다.

 

 

 

 

 

 

 

 

누구를 나의 삶에 초대할 것인가?

  무엇보다 먼저 이것을 깊이 생각하게. 자네는 결코 자네를 끌어내리려는 예전의 지인이나 친구에게 종속되지 않았네. 그 사실을 잊는다면 자네가 파괴될 것이야 그런친구에게 호감을 받아 똑같은 사람으로 머물 것인지, 아니면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될 것인지 반드시 선택해야 하네. 두가지 모두를 함께 가지려 한다면 자네는 발전할 수도 없으며 지금 가진 것도 유지할 수 없네 

- 에픽테토스, 대화록,

 

 

 

 

 

 

 

 

 

당신은 선한 사람에게서 선함을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악한 사람과 어울리면 당신의 영혼까지 파괴될 것이다. 

- 무소니우스 루푸스, 메가라의 테오그니스에서 인용

 

 

 

 

 

 

상상력은 나에게 주어진 최고의 선물입니다

  세상의 창조성은 하루 종일 나를 통해 흐르는데, 거기에 참여하려면 내가 그 일부라는 걸 깨달아야 한다. 그림이나 소설, 영화. 새로 만든 와인. 새 사업 등의 형태로 발현된 창의 성은 쉽게 알아볼 수 있다. 하지만 나 역시 내 삶의 모든 순간을 창조하고 있다는게 중요하다. 가장 흔하고 평범한 몸속 세포에서부터, 내 감정적 반응, 부모님과 그들의 오래된 패턴, 현재의 직업, 은행계좌, 친구들과의 관계, 그리고 내 자신에 대한 태도에 이르기까지 말이다.

  나에게 주어진 가장 강력한 선물 중 하나는 상상력이다. 나와 내 주변의 모든 이들에게 좋은 일이 일어나도록 만드는 데 이 상상력을 사용할 수 있다. 나의 더 고귀한 자아와 함께 내 삶을 창조하기에, 나는 평화롭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