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장수집 및 서평/하루한구절

하루 한구절 좋은 글귀 03.05

by 코딩하는 근근 2022. 3. 5.
728x90
반응형

인간이 자신의 몸을 스스로 들어올릴 수 없듯이 스스로를 높일 수는 없다. 자신을 칭찬할수록 남들은 오히려 그를 끌어내린다.

 

 

 

 

스스로를 치켜세우거나 깍아내리지 마라. 스스로를 치켜세운다면 사람들은 믿지 않을 것이다. 스스로를 깍아 내린다면 사람들은 네가 말한 것보다 한층 더 너를 나쁘게 여길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다.

 

 

 

 

 

남에게 좋은 말을 듣고 싶다면 자신의 장점을 떠벌리지 마라.

-파스칼

 

 

 

 

좋은 평판을 얻고 싶다면, 혹은 악평이라도 면하고 싶다면 자신을 치켜세워서도 안 되고 남에게 자신을 치켜세우게 해서도 안 된다.

 

 

 

 

 

 

공짜에는 비용이 따른다

  우리가 추구하는 것들, 무모하게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네. 거기에 어떤 유용함이 있는지, 어떤 쓸모가 있는지를 말일세. 그것 중 어떤 것은 너무 많은 것일 뿐더러 그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지도 않지. 하지만 우리는 이런 사실을 고려하지 않고, 상당한 대가를 지불하면서 그것들을 공짜라고 여긴다네.

-세네카, 도덕에 관한 서한, 42.6

 

 

 

 

 

 

 

 

 

 

이제 모든 자기비판을 내려놓겠습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판단과 비판의 습관이 너무 강해서 그걸 쉽게 바꾸지 못한다. 이건 당장 해결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다. 삶을 엉뚱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욕구를 넘어서기 전에는 결코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없기 떄문이다.

  어린 아기였을 때, 우리는 삶에 매우 개방적이였다. 세상을 경이로운 눈으로 바라보았다. 뭔가가 무섭거나 누군가가 해를 끼치지 않는 이상. 우리는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 그러다 자라면서 타인의 의견을 받아들여 자신의 의견을 만들기 시작했다. 비판하는 법을 배운 것이다. 아마 당신은 성장하고 변화하려면 자신을 비판할 필요가 있다고 믿게 되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나는 그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

  비판이란 "나는 부족하다"는 믿음을 강요하는 일이며, 이는 우리의 영혼을 움츠리게 만든다. 그건 결코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