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장수집 및 서평/하루한구절

하루 한구절 좋은글귀

by 코딩하는 근근 2022. 2. 26.
728x90
반응형

 

대화를 오래한 뒤에는 무슨 말을 했는지 전부 떠올려보라. 네가 한 말 대부분이. 때로는 전부가 얼마나 공허하고 쓸모없고 사악했는지 깨닫고 놀랄 것이다.

 

 

 

 

어리석은 사람은 침묵하는 것이 가장 낫다. 그러나 그것을 안다면 그는 어리석은 사람이 아니다.

사디

 

 

 

 

 

 

말을 할 때는 그 말이 침묵보다 나은 것이어야 한다.

아라비아의 속담

 

 

 

 

 

 

 

 

부치지 않은 편지 

  누군가 나에게 잘못을 저질렀다면 상대가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볼 수 있도록 하라 그에게는 자신만의 기질이 있고 관심사가 있을 뿐이기에 나의 기질도 자연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나는 본성이 의도한 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할 뿐이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5.25

 

 

 

 

 

 

 

 

나는 무한한 사랑과 빛, 기쁨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숨을 깊게 들이마셨다가 다시 내쉬며, 몸에 쌓여있던 모든 긴장이 빠져나가도록 하자. 두피와 이마와 얼굴을 이완시킨다. 책을 읽기 위해 머리를 긴장시킬 필요는 없다. 혀와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자. 편안한 팔과 손으로도 책을 들수 있다. 지금 당장 그렇게 해야한다. 등, 복부, 골반을 이완시키자. 다리와 발을 편하게 하면서 호흡도 편해지도록 한다. 

  위의 지시를 따라 했을 때 , 당신의 몸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이 상태가 얼마나 유지되는지 살펴보자. 몸으로 실천하고 있다면 마음으로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느긋하고 편안한 자세에서 자신에게 말하자. "나는 기꺼이 놓아줄거야. 다 풀어버리자. 모든 긴장을 풀자. 모든 두려움을 놓아주자. 모든 분노를 잊자. 모든 죄의식을 버리자. 모든 슬픔을 떨쳐버리자. 모든 한계를 벗어던지자. 모든 걸 놓아버리고 평화롭게 지내는 거야 나 자신과 사이좋게 지내고, 삶의 과정에 만족하자. 나는 안전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