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장수집 및 서평/하루한구절

하루 한구절 좋은글귀 02.22

by 코딩하는 근근 2022. 2. 22.
728x90
반응형

 

신에 대해 어떤 말을 들어도, 신에 대해 어떤 말을 해도 우리의 마음은 채워지지 않는다. 신에 대해 이해할 수는 있지만 표현할 수는 없는 것, 그것만이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고, 생명을 주는 것이다. 

질레지우스에 의함

 

신, 그것은 우리가 자신을 그 일부로서 의식하는 전체다.

 

 

네 눈이 햇빛을 보지 못한다고 해서 태양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단언하지 마. 네 이성이 신을 이해하려다가 혼란에 빠져 길을 잃었다고 해서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단언하지 마라.

질레지우스에 의함

 

 

 

 

 

 

침묵해야 할 때를 알라

카토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대중연설을 연습했다. 하지만 그는 연설하는 모습을 보여 준 적이 없었다. 사람들이 자신의 침묵을 비난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은 카토는 이렇게 말했다. "내 가치관을 비난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네. 침묵하고 있기보다 말하는 것이 좋다는 확신이 들 때에만 나는 말한다네 

-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4

 

 

 

 

 

나 자신을 사랑하고 즐길 것입니다

  불안감이나 공포심 떄문에 제 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었다면, 그건 내면의 아이를 저버렸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내면의 아이와 다시 돈독해질 방법을 생각해 보라. 당신이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어떤 게 있는가? 오직 자기만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내면의 아이와 재미있게 노는 방법을 열다섯 가지 정도 적어보자. 재미있는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거나, 정원을 가꾸거나, 일기를 쓰거나, 뜨거운 목욕을 좋아할 수도 있다. '어린아이 같은' 활동은 어떨까? 해변을 달리거나, 놀이터에 가서 그네를 타거나, 크레용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나무에 올라갈 수도 있다. 목록을 만든 뒤에는 매일 적어도 한가지 이상의 활동을 시도해 본다. 치유를 시작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정말 놀라운 것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자신과 내면의 아이를 위해 계속 그런 즐거운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러면서 두 사람의 관계가 치유되는 걸 느껴보도록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